왼쪽 가슴 통증 원인 5가지 및 치료 방법
왼쪽 가슴 통증 원인 5가지 및 치료 방법 | 여자 가슴 통증 질환 원인 | 가슴 통증 치료 병원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장, 폐 등 중요한 장기가 있는 가슴에 통증이 느껴지면 놀라고 겁이 나기 마련입니다.
대부분 심장 질환이나 폐 질환을 떠올리지만 의외로 식도, 근골격계 질환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 원인 5가지
1. 심장 질환
심장질환은 가슴 통증의 주요 원인입니다. 심장혈관이 좁아지면서 발생하는 ‘협심증’이 대표적입니다.
협심증이 있을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들고 걷거나 빨리 걸을 때, 뛸 때, 계단을 올라갈 때 등 심장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할 때 가슴 통증이 나타납니다.
가슴 앞쪽에 전체적으로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수 분간 지속되며, 심한 경우 평지를 걷거나 집안일을 하는 등 비교적 약한 움직임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폐 질환
폐에는 아픔을 느끼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폐렴이나 결핵, 폐농양 등과 같은 질환이 있어도 의외로 가슴 통증이 생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이 심해져 가슴막을 자극하는 수준에 이르면 비로소 가슴이 답답하고 뻐근한 느낌이 듭니다.
숨을 깊이 들이마시거나 기침·재채기를 할 때 가슴, 옆구리 등이 바늘에 찔린 듯 아프다면 폐 표면을 덮는 막에 염증이 생긴 ‘늑막염’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위식도역류질환
위식도역류질환 역시 강한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은 위 속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으로 가슴, 명치 부근이 쓰리거나 아프며 명치 아래에 화끈거림이 느껴집니다.
또한 가슴뼈 뒤쪽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식후 30분에서 2시간 사이에 나타나고 10분 이상 지속됩니다.
통증이 수 시간씩 지속되지는 않지만, 삼킨 음식이 잘 내려가지 않거나 만성적으로 목에 가려움을 느끼는 등 비전형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이 자주 쉰다면 위식도역류질환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근골격 질환
바늘에 찔린 듯 따갑거나 콕콕 쑤시는 통증이 있다면 근골격계 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최대 수개월 간 통증이 지속되는 양상을 보이며, 아픈 부위를 누르면 다른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왼쪽 가슴의 심한 통증은 심혈관질환 통증과 혼동하기 쉬워 주의해야 합니다.
5. 심리적 원인
스트레스나 불안, 우울 등 심리적 원인으로 인해 가슴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심리적 원인에 의한 가슴 통증은 시작되는 시간이나 양상에 일정한 특징이 없으며 엑스레이나 내시경 등 검사를 해도 별다른 이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턱턱 막히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심리적인 원인으로 가슴이 아픈 경우는 심장 때문이나 폐 때문에 아픈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면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자 가슴 통증 질환
여성은 평소 생리 주기에 따라 가슴 통증이 있기도 하며, 여성의 절반 이상이 유방 통증을 경험합니다.
생리주기에 따라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유난히 아프거나 생리주기와 상관없이 통증이 나타나면 혹시 유방암인지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유방암은 아니며, 단순 통증은 유방암과 무관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여자 가슴 통증 원인
- 여성 호르몬
- 스트레스
- 근육통
- 유방암
일반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 겨드랑이 또는 팔 쪽으로 뻗는 듯한 통증은 양성 유방질환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폐경 전후 여성인 경우 유방통이 생긴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의 주요 증상으로는 멍울이 잡히거나 유방 모양 및 피부 변형 등이 있습니다.
유방암은 무통증인 경우도 많기에 정기 검사 및 자가 진단이 중요합니다.
조기에 발견해 치료해야 생존률이 높고 예후가 좋기 때문에 40세 이후에는 매년 검진을 받아야 하며 가족력이 있다면 40세 전에 정기적으로 검사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유방암 검사는 일반적으로 엑스레이 혹은 초음파로 진행하게 되는데 우리나라 여성들은 유방 조직이 촘촘한 치밀 유방이 많아 엑스레이와 초음파 검사를 동시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자가 진단은 생리가 끝나고 3일 정도 후에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임신 혹은 폐경 여성들은 매월 일정한 날짜를 정해 시행하면 됩니다.
가슴 통증 치료 병원
증상이 있다면 먼저 가까운 내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고, 심혈관계에 이상 소견이 있다면 심장내과(순환기내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심장혈관내과
- 소화기내과
- 정신건강의학과
- 심장혈관내과
- 호흡기내과
- 척추센터
- 류마티스내과
왼쪽 가슴 통증 원인 5가지 및 치료 방법 | 여자 가슴 통증 질환 원인 | 가슴 통증 치료 병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